Grow & Be Happy

성장하면서 행복해지자!

2025/08 14

모듈러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의 새로운 진화

모듈러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의 새로운 진화 블록체인을 처음 접하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 기술’ 정도로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구조를 조금 더 들여다보면, 데이터 처리나 저장 등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에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상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초기 블록체인은 거래 처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보안까지 모든 일을 블록체인 하나가 다 맡아서 처리하는 ‘모놀리식(Monolithic, 일체형)’ 구조로 설계되어 있는데, 이러한 방식은 단순하고 보안이 훌륭하며 안정적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다음과 같은 문제가 드러나게 되었다. 거래 속도 느림 (확장성 문제)수수료 비쌈 (혼잡할 때 특히 심각함)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새로운 패러..

'계정 추상화'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꿀까?

'계정 추상화'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꿀까?앞의 글에서 계정 추상화라는 기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지만, 기술적이고 다소 어려운 용어로 적으니, 마음에 와닿지 않아 이번 글에서는 실생활에 적용되었을 때의 조금 더 현실적인 느낌으로 기술해 보려 한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 삶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을 때의 미래를 머릿속에 한 번 그려보자. 이메일이나 구글, 네이버 같은 플랫폼이나, 신용카드가 처음 나올 때 어떠했는가. 나에게는 스테이블코인이 본격적으로 태동하는 지금이 마치 그러한 기술의 초기 같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이제 스테이블코인과 계정 추상화가 적용된 지갑이 만들어갈 미래의 모습을 한번 상상해 보자. 1. 잃어버린 비밀번호 때문에 생긴 두려움 A는 몇 년 전 암호화폐가 돈이 된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블록체인 계정 추상화 심층 분석: ERC-4337

블록체인 계정 추상화 심층 분석: ERC-4337과 Web3 실전 적용앞선 포스팅에서는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AA)가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한 발 더 나아가, ERC-4337 표준이 어떻게 계정 추상화를 실현하는지, 그리고 실제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자.1. ERC-4337: 계정 추상화의 기술적 기초계정 추상화의 개념을 현실로 만든 것이 바로 ERC-4337이다.ERC-4337은 새로운 하드포크 없이, 스마트 계약 레이어만으로 계정 추상화를 구현하는 표준 제안이다.그 핵심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UserOperation기존의 트랜잭션과 유사하지만,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토큰..

블록체인 계정 추상화란? 이더리움과 Web3의 진짜 혁신

블록체인 계정 추상화란? 이더리움과 Web3의 진짜 혁신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입문한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부딪히는 벽이 있다. 바로 지갑 사용의 불편함? 어려움이다. 사실 ‘12개의 시드 문구를 잃어버리면 내 자산이 사라지거나’,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ETH가 없어서 거래를 못하는’ 상황은 초보자에게 너무나 어렵고 두려운 경험이다. 그래서 지갑을 만들거나 관리하기 위해 지인에게 부탁하거나(이는 내집 금고 열쇠를 타인에게 맡기는 것과 마찬가지이다ㅠ.ㅠ), 이더 좀 빌려달라고 부탁하거나, 거래를 위해 급하게 비싼 입출금 수수료를 내고 지갑으로 가스비를 보내는 당황스러운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 바로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AA)’이..

암호화폐 최신 용어 정리: 2024·2025 트렌드 완벽 해설

암호화폐 최신 용어 정리: 2024·2025 트렌드 완벽 해설암호화폐 시장은 매년 새로운 개념과 기술이 쏟아져 나오며 빠르게 진화한다. 몇 년 전만 해도 기본 용어만 알면 시작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최신 용어와 기술을 이해해야 투자 흐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2~3년 사이 등장하거나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암호화폐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다. 한번이라도 쭉 읽고 트렌드를 따라가 보도록 하자.1. 탈중앙화 선물 거래소(Decentralized Perpetual Exchange)과거 파생상품은 중앙화 거래소(CEX)에서만 가능했지만, 이제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도 무기한 선물(Perpetual Futures) 거래가 가능하다. 일명 ‘퍼프덱스’는 RWA, 리퀴드 스테이킹과 더..

암호화폐 기초 용어와 개념 한눈에 보기

암호화폐 기초 용어와 개념 한눈에 보기 지인들에게 암호화폐 이야기를 처음 꺼낼 때 가장 흔하게 듣는 말은 “코인이 비트코인 말고 다른 것도 있어?”라는 질문이다. 처음 암호화폐를 접하는 사람들이 만나는 첫 번째 장벽은 이제껏 들어본 적 없는 새로운 용어들이 넘쳐나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글과 개념들이며, 이것은 마치 외국어 사전을 보는 듯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 물론 기본 용어를 알게 된 후에도 코인 전송, 거래소 가입 및 거래, 지갑 사용 등 익혀야 할 것들이 숙제로 남게 되지만, 기초 용어만 제대로 이해해도 투자 흐름은 한결 쉽고 선명해진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보 투자자(코린이)를 위해 암호화폐의 기초 용어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정리해 보려 한다. 이후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금 더 고급 ..

바이낸스·업비트에서 제공하는 지표 100% 활용법

바이낸스·업비트에서 제공하는 지표 100% 활용법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365일 변동성이 극심한 환경 속에서 돌아간다. 이런 시장에서 보다 똑똑한 투자를 위해 많은 사람이 '지표'를 활용하지만, 대다수는 너무 복잡하거나 추상적으로 느껴져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알고 보면 바이낸스와 업비트 같은 주요 거래소 자체에서 제공하는 지표만으로도 충분한 분석과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바이낸스와 업비트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지표들과, 이를 활용한 실전 응용 전략을 살펴본다.■ 바이낸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지표 및 기능1. 거래량(Volume) 분석바이낸스는 실시간 거래량을 캔들차트 하단에 바로 시각화해 제공한다. 단순히 거래량이 많은 것을 넘어서 ‘거래량 변..

성공적인 암호화폐 투자를 위한 주요 분석 지표 총정리

성공적인 암호화폐 투자를 위한 주요 분석 지표 총정리암호화폐 시장은 예측하기 어려운 변동성과 급격한 심리 변화가 혼재하는 고위험 고수익 시장이다. “오늘은 이게 맘에 드는데 한번 사볼까?” 아니면 “옆집 누가 이거 샀대”라는 식으로 투자를 결정하고 있지는 않은가? 하지만 이렇게 단순한 직감이나 소문에 의존하여 투자하면 자칫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전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은 바로 암호화폐 투자 지표에 있다.투자 지표는 가격, 거래량, 온체인 활동, 시장 심리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 이 포스팅에는 단기 과열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적 지표부터, 장기 투자에 유리한 사이클 지표, 그리고..

ETH ETF 시대, 이더리움의 미래는 어떻게 바뀔까?

ETH ETF 시대, 이더리움의 미래는 어떻게 바뀔까?2024년 7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ETH Spot ETF) 를 승인하면서 블록체인 시장에는 또 한 번의 큰 변화가 찾아왔다. 비트코인 ETF에 이어 이더리움 ETF까지 상장되며, 가상자산은 점점 전통 금융시장과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특히 최근에는 ETF에 스테이킹 기능을 포함하는 것이 논의되면서, 이더리움은 단순한 투자 수단을 넘어 수익형 자산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TH ETF의 등장과 함께 바뀌는 이더리움 생태계, 기관의 움직임, 투자 전략, 그리고 중장기 전망을 다뤄본다.ETF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ETF(Exchange Traded Fund)는 특정 자산의 가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다.비트..

스테이블코인=결제 인프라의 미래! So, 투자 기회는 어디에?

스테이블코인=결제 인프라의 미래! So, 투자 기회는 어디에?최근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이 단순한 암호화폐가 아닌, 글로벌 결제 인프라로 진화하는 핵심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미국 의회를 통과한 ‘지니어스 법안(Genius Act)’은 스테이블코인을 ‘결제용 디지털 자산(Payment Stablecoin)’으로 규정하고, 새로운 금융 질서의 가능성을 열었다. 이는 지난 50년간 변화가 없던 결제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출발은 같지만 목적지는 다른 스테이블코인과 비트코인비트코인은 기존 금융 시스템을 탈피한 ‘탈중앙화된 자산’이라면,스테이블코인은 기존 금융 시스템 내부의 혁신을 목표로 한다.두 코인 모두 달러에서 출발했지만, 비트코인은 가치 ..